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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BJECT [건강뉴스] 이거 진짜 '유기농' 맞아요?
WRITER 미생채 (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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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ATE 2016-12-26 15: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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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리즈포스트 콜라보

[친환경 사기꾼 '그린워싱'] 이거 진짜 '유기농' 맞아요?

"소비자·생산자 확인하는 참여형인증시스템 만들어야"

【베이비뉴스 윤지아 기자】

[특집기획] 친환경 사기꾼 '그린워싱'

2016년 대한민국에는 친환경 열풍이 거세게 불었다. 가습기살균제 사태가 큰 이슈가 되면서 화학물질에 대한 공포가 확산된 탓도 있지만, 일상생활 용품인 치약, 샴푸, 에어컨 살균제, 차량용 필터 등에서도 가습기살균제 성분이 함유됐다는 사실이 드러나면서 안전한 친환경 제품을 찾기에 혈안이 된 것.

하지만 친환경 제품이 인기를 끌면서 ‘그린워싱’에 대한 우려 역시 크다. 그린워싱이란 기업이 친환경경영을 하고 있지 않으면서 녹색경영을 표방하는 것처럼 홍보하는 것을 말한다. '천연 제품'이라고 광고 하지만, 천연 성분은 1% 남짓 담겨 있는 경우를 ‘그린워싱’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실 예로 올해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국정감사에서는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이 지난해 총 110개 제품에 대해 '그린워싱'으로 적발했지만 시정명령이 전부 이행되지 않아 지적을 받기도 했다. 이처럼 ‘그린워싱’은 우리가 모르는 사이 심각한 사회 문제로 자리 잡았다.

친환경의 탈을 쓴 '그린워싱'은 내 옆에, 그리고 아이 주변에 맴돌고 있다. 베이비뉴스는 친환경 사기꾼 그린워싱이 어떤 형태로 자리하고 있는지, 그 숨겨져 있는 진실을 파헤쳐본다.

<기사 싣는 순서>
① '천연'을 믿지마세요
② 이거 진짜 '유기농' 맞아요?
③ ‘친환경’ 제품은 어디서 왔을까?
④ ‘ECO’ 그린마케팅의 진실
⑤ 믿고 살 수 있는 천연 제품, 언제쯤 탄생할까

한 대형마트 식품관 한켠에 위치한 유기농 매장. 그린마케팅을 나타내는 녹색 유기농 식품 표시 아래 유기농, 유기가공식품들이 즐비하다. 쌀을 비롯한 곡류부터 아기 이유식, 과자 등이 가득 찬 매장에는 유기농 먹거리를 찾는 소비자들의 발길이 이어졌다. 특히 아이에게 유기농 제품을 먹이려는 엄마들의 방문이 잦았다.

유기농 딸기과자를 구입한 김지혜(36·인천 계양구) 씨는 "아토피가 심한 아이를 위해 유기농만 먹이겠다고 결심한 이후 일반 과자는 잘 사주지 않는 편"이라며 "일반 과자는 몸에 좋지 않은 성분도 많을 것 같고, 여러모로 좋지 않을 것 같아 꺼려진다"고 말했다.

김 씨는 "아이 이유식도 유기농으로 했다. 모든 음식을 유기농으로 먹이는 건 어렵지만 최대한 노력하고 있다"며 매장 방문 이유를 설명했다.

‘유기농을 어떻게 구분하냐’는 질문에 김 씨는 “유기농 마크의 유무를 확인해보면 된다”며 마크를 보여줬다.

2000년대 들어서며 이른바 ‘웰빙’이란 단어가 새로운 반향을 일으키면서 친환경, 유기농 제품의 인기가 높아지기 시작했다. 특히 엄마들은 내 아이가 먹는 음식인 만큼 더 꼼꼼히 ‘유기농’이라는 표시를 찾고, 유기농마크를 고집할 정도다. 하지만 엄마들이 내 아이의 건강을 위해 구입하는 유기농 마크 제품, 과연 믿을 수 있는 유기농인지 점검해볼 필요가 있다.

한 대형마트의 유기농 매장. 유기농 마크와 유기가공식품 마크가 부착된 유기농 식품들로 가득하다. ⓒ베이비뉴스

◇ 유기농과 유기가공식품의 차이, 엄마는 모른다

‘유기농’은 다양한 제품군에 사용되는 용어지만 먹거리에 가장 많이 쓰이고 있다. 그중 ‘유기농’으로 홍보되는 먹거리는 유기농산물과 유기가공식품으로 분류되는데, 이에 대한 기준은 조금씩 다르다.

유기농축산물을 관리하고 있는 농림축산식품부 산하 농산물품질관리원(이하 농관원)에 따르면 '유기농산물'은 유기합성농약과 화학비료를 일체 사용하지 않고 재배한 농산물로 친환경농산물에 속한다. 유기농산물은 인증기관에서 인증을 받아야만 '유기'라는 단어를 사용해 제품을 판매할 수 있다.

이를 위해 농장에서는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지정한 유기농 인증기관에 화확비료, 농약, 제초제, 첨가제 등의 사용여부 확인을 거쳐 인증을 받는다. 인증 절차를 통과해야만 유기농 인증 마크를 부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반면 '유기가공식품'은 유기 농·축산물을 원료 또는 재료로 해 제조, 가공, 유통되는 식품으로 물과 소금을 제외한 유기원료 함량이 제품 중량의 95% 이상이어야 하는 제품을 말한다. ‘유기농 콩’으로 제조한 두부, 된장이나 '유기농 우유'로 제조한 치즈 등을 유기가공식품으로 이해하면 쉽다.

유기가공식품 역시 유기농산물과 마찬가지로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지정한 유기농가공식품 인증기관에서 유기원료 함량 등의 검사를 거쳐야만 ‘유기가공식품 마크’를 붙일 수 있다.

유기농 인증 마크와 유기가공식품 인증 마크가 별도로 운영되는 것에 대해 농관원 인증관리팀 관계자는 “유기농가공식품 업체들이 ‘유기농산물을 원료로 가공했다’는 표식을 강조하고자 하는 요구가 있어 인증마크를 따로 만들게 된 것”이라며 “농관원은 기본적으로 유기농 마크를 쓰되 유기가공식품 마크를 사용하고자 하는 기업에 한해 사용하게끔 열어놓은 상태”라고 설명했다.

그럼 실제로 유기농, 유기가공식품 인증 마크는 어떻게 활용되고 있을까? 서울 시내 대형마트 유기농 코너를 방문해 확인해보니 유기농 마크로 단일화된 농산물과는 달리 유기가공식품에는 유기가공식품 마크와 유기농 마크가 함께 사용되고 있었다.

유기농에 대한 법률이나 규제를 잘 모르는 소비자들은 유기농, 유기가공식품의 마크의 혼용에 어떤 것이 진짜 인증마크인지 헷갈릴 수밖에 없다. 그러다보니 유기농과 유기가공식품의 차이를 모른 채 식품을 구입할 가능성도 크다.

실제로 유기농 제품을 찾은 한 엄마는 “유기농 마크가 붙어있어 유기농 제품이라고 생각했다”며 “유기가공식품 마크가 따로 있는지는 몰랐다”고 답했다.

케첩이나 마요네즈와 같은 가공식품에도 가공식품 인증마크가 아닌 유기농 마크가 붙어있거나 아이들이 먹는 이유식, 과자 등에도 유기농마크와 유기가공식품 마크가 뒤섞여 사용되면서 소비자는 어떤 마크를 신뢰하면 될지 혼란을 느끼고 있는 것.

이에 대해 농관원 인증관리팀 관계자는 “친환경농업법 시행규칙에는 인증기관을 통해 인증 받은 제품에만 유기농 혹은 유기가공식품 마크가 부여되고 있다”며 “제조업체가 좀 더 어필하고 싶은 마크를 선택해 부착하는 것이다. 유기가공식품에 유기농 마크가 부착됐다고 해도 친환경농업법 제도 상 크게 위반되지는 않는다”고 설명했다.

이어 관계자는 “최근 다양한 식품군에 부착된 유기가공식품 마크와 유기농 마크로 인해 제조사와 소비자 모두 혼란을 겪고 있어 부서에서도 유기농과 유기가공식품 마크의 통합을 검토 중에 있다”고 전했다.

녹색소비자연대 허혜연 국장은 “소비자는 유기농 정보를 유기농제품의 인증마크 확인과 인증번호 검색을 통해 확인하는 수밖에 없다”며 “정부는 마크 단일화를 통해 소비자 혼란을 막고 사후관리까지 철저히 책임져 소비자가 유기농 제품을 정확히 알고 구입할 수 있도록 알려야 한다”고 말했다.

◇ 마크만 있으면 유기농? 진짜 유기농은 누가 솎아내나

유기농 마크와 유기가공식품의 마크의 통합이 이뤄지지 않아 소비자들의 혼란을 가중시킨 데는 유기농을 관리하는 관계부처의 일원화가 늦어진 것도 원인으로 지목된다.

그 간 우리나라 유기농 먹거리는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유기식품표시제’와 ▲농림축산식품부의 ‘유기가공식품인증제’로 나뉘어 관리돼 유기농에 대한 촘촘한 관리가 사실상 불가능했다. 지난 2014년이 돼서야 유기농 식품이 농림축산식품부 소관의 유기가공식품인증제로 완전히 통합되면서 유기농 식품의 관리의 일원화가 시작됐다.

아울러 지난해 친환경농어업 육성 및 유기식품 등의 관리·지원에 관한 법률(약칭 친환경농어업법)까지 개정되면서 정부는 소비자들에 유기농 식품에 대한 신뢰를 높이고자 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인증마크가 있다고 해서 100% 유기농이라 믿어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시도르 지속가능연구소장이자 국제유기심사원협회 유병덕 심사원은 “유기식품과 일반식품의 차이는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소비자는 절대 알 수 없다”고 설명했다.

“우리나라 유기농 식품 심사는 모두 실험실에서 이뤄진다. 흙의 오염도, 수질, 작물의 잔류 농약, 항생제 여부까지 분석된다. 이 같은 인증 방식에는 허점이 존재한다. 실험실 분석을 통한 인증이 효과적인 방법인지에 대한 평가가 이뤄지고 있지 않다. 소비자들은 단지 효과적이라고 믿고 있을 뿐이다.”

이어 유 심사원은 “EU나 미국, 일본은 유기인증을 실험실 분석으로만 하지 않는다”며 “심사원은 논, 밭, 목장을 찾아가 흙을 직접 만져보고 작물과 동물의 상태를 확인한 후 인증을 내준다. 이것이 우리나라 유기농과의 차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충남연구원 김기흥 책임연구원도 “믿을 수 있는 유기농 먹거리를 위해서는 정부가 주도하는 인증제 중심이 아니라 소비자·생산자가 참여하는 참여형 인증제 도입을 검토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정부가 유기농 먹거리에 부착된 유기농 인증 마크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친환경인증관리정보시스템'. 한 제품을 검색해봤지만 유기농에 대해 확인할 수 있는 특별한 정보는 제공되지 않고 있다. ⓒ베이비뉴스

이러한 혼란 속에서 소비자가 유기농 제품에 대한 정보를 보다 자세히 알 순 없는 걸까. 유기농 먹거리를 관리하고 있는 농관원은 소비자가 신뢰할 수 있는 유기농 먹거리를 위한 정보를 제공하겠다는 명목으로 ‘친환경인증관리정보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이 시스템을 통해 소비자는 유기농산물이나 유기가공식품에 대한 검색이 가능하다는 것.

하지만 해당 시스템을 이용해본 결과 인증일자, 기간, 인증 적합의 유무, 인증기관만을 공개할 뿐 어떤 인증 작업을 거쳐 마크가 부여됐는지는 소비자가 유기농 생산자나 업체를 통해 직접 확인하는 수밖에는 없다.

이에 녹색소비자연대 허혜연 국장은 "유기농 먹거리에 인증마크를 부착하는 것만이 소비자를 위한 신뢰를 높이는 건 아니다"라며 "유기농 먹거리를 살 때 인증마크를 확인하고 구입하는 것은 중요하지만 우리나라 인증제도는 마크에 등급이 세세하게 나눠져 있는 게 아니기 때문에 유기농 제품에 대한 안전 정도를 확인하기 어렵다는 것을 염두해둬야 한다. 정부는 소비자에게 유기농에 대한 정보를 보다 자세히 알리고, 마크에 대한 홍보를 적극적으로 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또한 허 국장은 "마트나 오프라인 거래에서는 유기농 인증이나 표시에 대한 관리가 어느 정도 이뤄지고 있지만 온라인 매장에서는 아직까지도 인증 받지 않은 제품이 유통되는 경우가 많다. '유기농'이라고 홍보하고 있더라도 제품 인증여부와 인증번호가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끝으로 허 국장은 건강한 유기농 먹거리를 구입하기 위해서는 "유기농이라는 광고 문구에 현혹되지 말라"고 강조했다.

"소비자는 '유기농'이라는 광고 문구에 현혹 되서는 안 된다. 업체 자체가 부착한 유기농 마크에도 속지 않도록 정부 인증마크를 알아두는 것이 중요하다.  또 소비자들은 예쁘고 깨끗한 유기농 먹거리를 찾는 경향이 있는데 화학비료를 쓰지 않으면 크기도 작고 색도 좋지 않은 경우가 있다. 소비자도 유기농 먹거리에 관대해 질 필요가 있다."

출 처 : 베이비 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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